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잔액조회 분실시 재발급 등록 하는법

등록(신규 발급), 사용처, 잔액 조회, 재발급, 온라인 등록 등 모든 과정을 하나하나 설명해 드릴 테니 천천히 살펴보세요.


1. 문화누리카드 등록 (신규 발급/재충전)

  • 지원 대상:
    • 6세 이상(2019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)의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
  • 지원 금액: 1인당 연간 14만원 (2025년 기준)
  • 신청(발급) 기간: 2025년 2월 3일 ~ 2025년 11월 28일 (예산 소진 시 조기 마감될 수 있음)
  • 사용 기간: 카드 발급일로부터 2025년 12월 31일까지 (기간 내 사용하지 않은 잔액은 다음 해로 이월되지 않고 소멸)
  • 신청 방법:
    1. 주민센터 방문: 신분증을 지참하고 가까운 **읍·면·동 주민센터(행정복지센터)**에 방문하여 신청서를 작성합니다. (주소지와 상관없이 신청 가능)
    2. 온라인 등록: 문화누리카드 누리집(홈페이지, www.mnuri.kr) 또는 모바일 앱에 접속하여 본인 인증(휴대폰, 공동인증서 등) 후 신청합니다.
    3. 전화(ARS) 신청 (재충전 시): 유효기간이 남은 카드를 소지한 만 14세 이상 본인의 경우, 고객센터(☎1544-3412)를 통해 재충전 신청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.
  • 자동 재충전: 2024년에 문화누리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하셨고, 2025년에도 자격을 유지하는 경우, 별도 신청 없이 2025년 1월 중으로 지원금이 자동으로 재충전됩니다. (단, 2024년에 지원금을 한 번도 사용하지 않은 경우 등 일부는 자동 재충전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.)

2. 문화누리카드 사용처

문화누리카드는 문화예술, 국내 관광, 체육 활동과 관련된 전국 3만여 개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  • 문화예술 분야:
    • 도서/음악: 서점(온·오프라인), 음반점, 악기점, 음원사이트
    • 공연/영화: 연극, 뮤지컬, 콘서트, 영화관(CGV, 롯데시네마, 메가박스 등)
    • 전시/체험: 박물관, 미술관, 과학관, 공방, 한복 대여, 방탈출 카페, VR체험 등
    • TV/콘텐츠: 케이블TV, OTT 서비스(넷플릭스, 유튜브 프리미엄, 웨이브, 티빙 등)
  • 국내 관광 분야:
    • 교통: 철도(KTX, SRT 등), 시외/고속버스, 국내선 항공, 여객선, 렌터카
    • 숙박: 호텔, 리조트, 콘도, 모텔, 게스트하우스, 휴양림, 캠핑장 (단, 온라인 숙박 플랫폼인 야놀자, 여기어때 등에서는 직접 결제가 불가할 수 있으므로 가맹된 개별 숙박업소에 문의 필요)
    • 관광지: 놀이공원, 워터파크, 아쿠아리움, 동물원, 식물원, 케이블카 등
  • 체육 분야:
    • 스포츠 관람: 4대 프로스포츠(야구, 축구, 농구, 배구) 입장권
    • 체육용품: 체육사, 자전거, 공유자전거·전동킥보드 등
    • 체육시설: 수영장, 헬스장, 볼링장, 요가, 필라테스, 탁구장, 당구장 등
  • 정확한 가맹점 찾기:
    • 문화누리카드 누리집(www.mnuri.kr) 또는 모바일 앱의 ‘사용하기’ → ‘가맹점 찾기’ 메뉴에서 지역(인천)과 분야를 선택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가게 출입구나 계산대에 붙어있는 ‘문화누리카드 가맹점’ 스티커를 확인합니다.

3. 문화누리카드 잔액 조회

카드에 남은 금액을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
  1. 고객지원센터(ARS) 이용:
    • **문화누리카드 고객센터(☎ 1544-3412)**로 전화 후 **2번(잔액조회)**을 누르고 안내에 따라 카드번호, 생년월일 등을 입력합니다.
  2. 농협카드 고객센터(ARS) 이용:
    • **NH농협카드 고객센터(☎ 1644-4000)**로 전화 후 7번(기프트/선불/문화누리카드)5번(문화누리카드) → 안내에 따라 잔액을 확인합니다.
  3. 문화누리카드 누리집(홈페이지) 또는 모바일 앱:
    • 로그인 후 ‘카드사용 및 잔액확인’ 메뉴에서 실시간으로 잔액과 이용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  4. 영수증 확인:
    • 카드를 사용한 후 받은 영수증 하단에 남은 잔액이 표시됩니다.

4. 문화누리카드 재발급 (분실/훼손 시)

카드를 잃어버리거나 훼손되어 사용할 수 없는 경우, 재발급이 가능합니다.

  • 가장 먼저 할 일: 분실 신고
    • 부정 사용을 막기 위해 **NH농협카드 고객센터(☎1644-4000) 또는 문화누리카드 고객센터(☎1544-3412)**에 전화하여 즉시 분실 신고를 합니다.
  • 재발급 신청 방법:
    • 주민센터 방문: 신분증을 지참하고 가까운 읍·면·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재발급 신청.
    • 온라인 신청: 문화누리카드 누리집(홈페이지) 또는 모바일 앱에서 본인인증 후 재발급 신청.
  • 잔액 이관: 분실된 카드의 남은 잔액은 재발급된 새 카드로 자동으로 이관됩니다.
  • 수수료: 일반적으로 분실/훼손 재발급 시 별도의 수수료는 없거나 소액일 수 있습니다. (정책에 따라 변동 가능)

5. 온라인 등록 (온라인 가맹점 사용을 위해)

문화누리카드를 온라인 가맹점(예: 온라인 서점 등)에서 사용하려면 카드 등록 절차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.

  • NH농협카드 홈페이지 등록:
    1. NH농협카드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회원가입 및 로그인합니다.
    2. ‘안심서비스’ 또는 ‘ISP 등록’과 같은 일반 카드 온라인 결제 등록 절차를 진행합니다.
  •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 수령 등록:
    • 카드를 우편 등으로 수령한 경우, 문화누리카드 누리집에 접속하여 ‘사용하기’ → ‘수령등록/인터넷 사용등록’ 메뉴에서 본인인증 후 카드 정보를 등록해야 정상적으로 사용 가능합니다. 이 과정을 거치면 온라인 사용이 원활해집니다.

인천 지역 관련

위에 안내된 모든 등록, 사용처 조회, 잔액 확인, 재발급 방법은 인천광역시에 거주하시는 어르신께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. 인천 지역 내 가까운 주민센터, NH농협은행을 이용하시거나 온라인 서비스를 활용하시면 됩니다.

복잡하게 느껴지실 수 있지만, 가장 궁금한 점이 있을 때는 **문화누리카드 고객지원센터(☎ 1544-3412)**로 문의하시면 친절하고 정확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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